지난 1월 22일 미국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CB인사이트는 2019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309개를 발표했다.
한국은 6개 기업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가치 10억달러(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가리키는 ‘유니콘 기업’은
미국(151개사) 중국(82개사)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국은 1.9%에 불과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혁신기술과 관련한 사업모델, 대규모 투자자금 유치로
스타트업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스타트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한
비약적인 스케일업 단계를 거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유니콘 기업을 키우기 위한 국내 스케일업 생태계 상황은 아직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미국은 2014년 7월 경영교육·벤처투자·네트워킹을 통해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스케일업 아메리카 이니셔티브’를 설립했다. 당시 콘트레라스 스위트 미국 중소기업청장은
“92%의 새로운 일자리는 기존 기업의 확장으로부터 창출된다”며 도입배경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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